공모주 일정 확인 방법 및 청약 방법

2020년 ~ 2022년 1월까지만 해도 공모주 열기가 뜨거워 관심이 많아서 항상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처음 할 때 청약 방법 등 알아보고 했는데 요즘 주식시장도 많이 떨어졌지만 언제 또 상승 시기가 찾아올 수 있으니깐, 그때를 위해서 다시 한번 공모주 일정 확인하는 방법과 청약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공모주 (뜻, 배정)

1) 공모주란?

공모주는 공모 대상의 주식으로 기업공개(IPO) 통해서 일반인 투자자들을 공개적으로 모집을 하여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고 주식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공모주 IPO 기업공개로 비상장기업이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하기 때문에 만약이 성장 가능성이 큰 대형 공모주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몰립니다. 이유는 앞으로 전망이 좋으며, 청약으로 살 수 있을 때가 가장 저렴하며, 단기적으로도 수급이 많아서 적지만 용돈으로 수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공모주 주식이라고 다 오르지 않기 때문에 기관이 수요예측에서 높은 것을 보고 청약을 할지 말지 고민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의무보유 기간도 선택지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무보유는 기관에서 공모주 받은 주식을 제시한 기간 동안에 팔지 않는 것으로 물량이 많이 없을수록 많이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공모주 배정

공모주 배정 방식은 균등 배정과 비례 배정이 있습니다.

1. 균등 배정

균등 배정은 청약자 수에 따라서 균등하게 배정하며, 계산은 총 균등 배정 수량 / 총 청약계좌의 수로합니다.

균등 배정의 경우 청약자 수에 따라서 균등하게 배정이 되기 때문에 돈이 많지 않아도 평등하게 받을 수 있지만 대형 공모주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 운이 안 좋을 경우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균등 배분의 경우 최소 수량 10주만 신청하면 균등 배정이 가능합니다.

배정 수량총 균등 배정 수량총 청약계좌 수
101,000,000100,000
0.5500,0001,000,000
인기가 없을 경우 배정수량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많을 경우 0.5 받지 못할 확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2. 비례 배정

투자한 돈에 비례해서 배정하는 방식으로 계산은 청약 신청 수량 / 비례 경쟁률

배정 수량총 청약 주식 수비례 배정 주식 수
101,000,000100,000
10주를 주문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례는 균등과 다르게 많이 넣을수록 배정수량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모주 가격 결정 방법

대표주관회사에서 공모희망가격을 제시합니다. 그러면 기관투자자가 수요예측을 통해서 공모주 1주를 얼마에 살지 조사를 합니다. 조사 후 수요예측 결과를 토대로 협의 후 최종 공모가격을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요예측이 예상과 달리 좋지 않을 경우 철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공모주 청약 시 주의할 점

  1. 공모주 청약 신청을 위해서 가정 먼저 해야 될 것은 바로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증권사는 몇 가지 계좌를 미리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한창 공모주 인기가 많을 때 대형 공모주 신청을 한다고 5개 계좌 만들었습니다.
  2. 공모주 청약할 경우 공모주 배정을 받고 받은 만큼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신청 전에 증거금이라는 것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신청할 계좌에 본인이 청약할 수만큼 증거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보통 50% 입금을 하면 됩니다. ex) 4만 원 하는 주식 10주를 청약하면 20만 원만 넣어두면 됩니다.

2. 공모주 일정 확인 방법

공모주 일정 확인은 이전에도 알려드렸던 것처럼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찾기 여려운분은 제가 지난번에 작성했든 글인 네이버 pc 모바일 증권 활용 편을 봐주세요.

두 번째 간편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카카오톡을 사용하시면 쉽게 매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바로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인데요. 카카오페이로 들어가서 공모주 알림 받기 하면 매일 공모주가 있을 때마다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고 들어가면 증권 신고서, 공모가, 주간사, 경쟁률, 환불일 등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편합니다.

공모주 알리미

처음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 들어가서 카카오페이 클릭을 합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신청방법

들어가면 눈에 딱 들어오는 공모주 알리비 바로 클릭하면 서비스 받기를 합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신청방법

그다음부터는 카톡으로 공모주 있을 때마다 연락이 오기 때문에 잊어버리는 많이 없겠죠?

세 번째 방법은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IPO/공모 메뉴바에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상장 주식, 자외주식시장도 확인 가능하니깐, 다양한 자료 원하시면 38커뮤니케이션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공모주 일정 확인 방법은 기업공시채널 KIND 사이트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외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알아봐도 좋습니다.

제가 소개한 공모주 일정 4가지 중에서는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가 편하고 알아서 시작하는 날 카톡으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잊어버릴 일도 없어서 서비스 신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모주 청약 방법

  • 위에서 얘기드렸던 공모주 일정 확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주관사, 기관 경쟁률, 재무제표 등 확인을 하고 공모주 청약을 할지 말지 정하고 넣을 경우에는 주관사 확인 후 계좌를 개설합니다. 계좌는 카카오뱅크 등 이용해서 요즘 금방 비대면 계좌 만들 수 있어서 어렵지 않습니다.
  • 계좌 만들 경우 주의사항으로는 며칠 전에 계좌개설이 가능한 곳이 있고 안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대형 공모주 일정의 경우 미리 만들어서 준비를 합니다.
  • 그리고 팁! 공모주 주관사의 경우 대형 공모주일수록 주관하는 곳이 여러 곳 있기 때문에 미리 여러 군데 만들어두고 공모주 청약 시 경쟁률 실시간 확인 후 낮은 곳에 청약을 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보다 1주라도 균등 배정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 청약 방법은 주관하는 증권사 앱으로 들어가서 메뉴 검색창에서 공모주 검색한 이후 본인이 원하는 공모주 클릭 후 신청 진행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