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 Docker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목차
1. 도커 개념
리눅스 컨테이너에 리눅스 앱을 프로세스 격리기술을 사용해 쉽게 컨테이너로 실행하며,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라고 해요.
기존 가상머신은 게스트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커널 등 전부 포함하고 있어 가상 머신 이미로 만들었을 때 이미지 크기가 크며, 성능 손실이 큰 단점도 있습니다.
도커의 경우 한대의 컴퓨터 안에서 각각의 앱을 정리된 환경에서 실행하고 있으며, 앱을 실행하는 라이브러리, 실행파일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장 장치 용량도 줄일 수 있으며, 성능 손실도 없습니다.
2. 도커 이용
도커는 리눅스 운영체제 기술로 도커 위에 돌아가는 컨테이너, 컨테이너 안에 앱이 있습니다.
리눅스 아닐 경우 윈도우 or 맥은 가상 머신을 설치 후 리눅스 운영체제 설치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3. 도커 사용 시 필요 개념
우선 docker hub 라는 사이트에서 explor로 들어가면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어요. 이미지에 대한 내용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이미지는 컴퓨터 개념에서는 다운 받은 파일 프로그램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도커에서 image라고 표현 해요.
- process 라는 개념은 컨테이너로 생각하면 됩니다.
- 프로그램이 여러개 프로세스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이미지도 여러개 컨테이너를 가질 수 있어요. 1:N의 관계로 보면 됩니다.
- 그리고 도커 허브에서 이미지를 받는 행동을 pull이라고 합니다.
- 실행은 run이라고 해요.
도커 명령어에 대해서 궁금할 때는 docker docs Command-line interfaces(CLls) Docker CLI 참고 하시면 됩니다.
아직 처음 공부하는 내용이라고 많이 부족하지만 공부하면서 조금씩 채워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