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급여 안내 가입대상 전국민으로 확대 9월 5일

복지 서비스 몰라서 못 받았던 분들 많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오늘은 그래서 맞춤형 급여 안내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제가 수급자분들 그 밖에 복지사각지대 있는 분들을 보면 몰라서 못했다는 말을 많이 듣는데 안타깝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맞춤형 급여 안내 통해서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는 모두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목차


1. 맞춤형 급여 란?

맞춤형 급여 안내

우선 맞춤형 급여에 대해서 소개를 해야겠죠?

많고 다양한 복지 서비스 종류가 있으며, 신청한 사람에게만 제공되기 때문에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맞춤형 급여 통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즉, 복지수급을 희망하는 개인 or 가구의 연령,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맞춤형 급여로 찾아서 안내하는 제도입니다.


맞춤형 급여 안내

2. 맞춤형 급여 신청 대상 및 신청 시기

기존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 기초연금 대상자, 한부모 가정, 장애인연금 등 15개 복지사업의 기존 수급자 대상으로 작년 21.9월에 도입 되었으며, 22.09.05일부터는 전국민으로 확대 시행 예정입니다.


맞춤형 급여 안내

3. 맞춤형 급여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9월 5일 복지로 사이트 방문하여 회원 가입 후 신청을 하면 됩니다. 가입은 본인 인증 후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을 안내했지만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과 연계되어 대상자 방문 및 전화로 신청 의사 확인합니다.


4. 복지지갑 안내

  • 복지 지갑의 경우 본인 받고 있는 복지 급여를 기간, 종류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청한 모든 복지 서비스의 진행 상황을 단계별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 각종 증명서 발급 현황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정리

요즘같이 청년정책, 신혼부부 정책, 육아, 노인 정책 등 생애 주기별로 다양하고 자꾸 생겨나는 복지제도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혜택받기 어려운데 맞춤형 급여 서비스가 생겨서 앞으로는 몰라서 못 받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