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란? 관련주, 대장주 13곳 알아보기

요즘 전기 요금도 인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폭염 등으로 에너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내년에도 이어갈 에너지 수요 증가와 에너지 이용 요금 인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너지 이용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스마트 그리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스마트 그리드란 관련주 대장주 13곳 알아보기

1. 스마트 그리드란?

스마트 그리드에서 먼저 알고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는 게 좋겠죠?

말 그대로 스마트(똑똑한)와 전기, 가스 등 공급용 배급망, 전력망을 뜻하는 (그리드)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즉, 차세대 전력망 or 지능형 전력망이라고 불립니다.

전기 공급자와 생산자들에게 전기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인 전기 공급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서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기존 전력망지능형 전력망
아날로그, 전기 기계적디지털, 지능형
중앙 집중 체계분산 체계
방사상 구조네트워크 구조
수동 복구자동 복구
고정 요금실시간 요금
단방향 정보흐름양방향 정보 교류
소비자 선택권 없음다양한 소비자 선택권
출처 :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1. 스마트 그리드 핵심 특징 7가지
  • 소비자 참여, 분산전원(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저장 기능 강화, 새로운 전력 시장, 고품질 전력, 자산 최적화 및 운영 효율화, 전력망 감시 보호의 고도화 및 자기 치유, 전기차 운행 인프라 등 있습니다.
  • 스마트 그리드 구축 이점 : 양방향 전력정보 교환을 통하여 합리적 에너지 소비를 유도하며, 고품질의 에너지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청정 녹색기술의 접목, 확장이 용이한 개방형 시스템으로 산업간 융,복합 통해서 신비즈니스 창출 가능합니다.
  • 구성요소 : 스마트계량기(AMI),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기차 및 충전소, 분산전원, 신재생에너지, 양방향 정보통신기술, 지능형 송/배전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스마트 그리드란 관련주 대장주 13곳 알아보기

2. 스마트 그리드 관련주, 대장주

1) 광명전기

광명전기는 1955년 7월 설립되어 1990년 9월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 사업 등 제조, 판매, 용역 제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전기 사업은 중전기기 특성상 변동에 따른 각종 산업 설비 및 건설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의 신규 투자 및 정부 주도의 SOC사업 등은 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 5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13.5%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의 큰 폭 증가는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 억제 등으로 실적이 개선되었으며,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고,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아직까지 보조금 의해 변동성이 큰 정부 주도형 산업이므로, 각국의 보조금 정책에 따라 실적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사업분야에서도 전력시스템솔루션에서 스마트 그리드, 철도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 있으며, 피엔씨테크와 함께 사업 구축 및 사업화를 위한 TFT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2) 일진전기

일진전기는 2008년 7월 2일 일진홀딩스(주)로부터 제조사업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또, 2008년 8월 1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각종 전선 (초고압전선, 중고압전선 등), 전력기기(계폐기, 변압기 등)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입니다.

전력망 구성에 필요한 제품을 토탈 솔루션 제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해외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 36.8% 증가,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 34% 증가했습니다. 전선사업부의 매출성장이 금 분기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미래 중전기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 GIS개발 등 제품/기술 개발에 주력하며, 지속적으로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 납기 준수,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국철도공사와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 구축 계약 체결했으며, 제주도 스마트 그리드 실증사업 단지의 스마트 플레이스 등 참여하여 진행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품에서 스마트 전력기기(디지털 보호 계전기, 지능형ELCB, 전자식 전자량계), 에너지솔루션(ESS솔루션과 태양광EPC)가 있습니다.

3) LS ELECTRIC 대장주

LS ELECRIC 전력사업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력을 수용가까지 전력 공급과 계통보호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전력기기, 시스템 사업입니다.

각종 전력정보 관리 및 제어를 통해 발전설비 운용, 에너지 사용 효율화 및 급전 안정화를 구현하는 전력IT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속사업은 전기 전자 산업분야 및 건설산업, 가스, 석유화학 플랜트 등 중화학공업, 조선업 등 기초산업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는 동관 및 스테인레스관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 36.6% 증가, 영업이익은 43% 증가, 당기순이익 14.7% 증가했습니다, CRM 및 특약점 정보를 활용한 END-USER 집중 공략 및 PACKAGE 영업을 강화했으며,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와 중동 및 북미시장 적극 공략했습니다. 생산기종 확대와 함께 조기 현지화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하며, 전사적으로 컨버전스 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사업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력 기기 및 전력 인프라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아래에 스마트그리드 사업부가 있으며 ESS가 주력입니다. 현재 지능형 계량 통신 설비 중심으로 중국, 중남미, 중동 수출 증가하고 있습니다.

4) 포스코 ICT

포스코 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 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11.15 설립했으며, 2000.11.28 코스닥 상장했습니다.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하는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 24.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ESS 기술의 전력 조절 시스템(PSC) 바탕으로 ESS 구축하여 스마트 그리드 운영한 실적과 수주 경험이 있습니다. 지식경제부주관 스마트 그리드 제주실증단지에 참여했으며, Smart Renewable분야의 기술을 실증, 구현했습니다.

5) 누리플렉스

누리플렉스는 통신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 개발과 다양한 제품군 있으며, 1992년 3월 16일 설립되었습니다. 직접 지배하는 계열사는 6개사가 있습니다. 계열회사는 현재 비상장 회사이며, AMI 기술 기반의 EMS분야(AMI-EMS)와 ESS 기반 EMS분야(ESS-EMS), 태양광 등 에너지 자립성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하여 연결 기준 매출액 25.9% 증가했습니다.

2022년까지 도입될 저압 무선 AMI 시스템 구축 사업 등 디지털전략계량계와 무선 및 이동통신망 방식의 AMI 모뎀 공급 사업을 주력하고 있습니다.

누리플렉스는 스마트 그리드 핵심인 지능형검침인프라(AMI)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이라고 합니다.

6)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입니다.

2022.06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 304.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514% 증가했습니다.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 그리드로 가정에서도 수요가 있을 경우 전력저장장치 ESS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7) 한전산업

한전산업은 1990년 4월 설립되었으며, 발전설비 운전, 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 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 등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석탄취급설비, 환경 설비 등 연료 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터빈보일러 주설비 정비시장에서 안정적인 업무 수행과 기술력 인정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2년 2분기 전년 동기 대비하여 연결 기준 매출액 3.7% 증가, 영업이익 16.7% 감소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위해서 태양광발전소 건설 운영에 참여, 첨단 ICT 기술을 접목시킨 미래 에너지 사업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 절감을 위한 ESCO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5월 KT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8) 옴니시스템

옴니시스템은 디지털 전력계량 및 디지털 계량기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7.02.17 설립되었으며, 2007.09.19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 계량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전기를 비롯한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 설비 미터도 디지털 방법으로 개발한 계측기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2년 2분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 27.4% 증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디지털 전력량계, 디지털 설비 미터, 원격검침시스템 스마트 그리드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9)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은 2009년 공장자동화 장비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MMC-E 로봇 모션 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비(PCS) 등 있습니다.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 기업입니다.

동사에서 제공하는 모션 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l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 핵심 장치들입니다.

에너지 제어장치 핵심인 파워스텍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 추진 중입니다. 최근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 개발로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LS ELECTRIC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10) 피앤씨테크

피앤씨테크는 전력계통의 배전 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디저털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전문 기업입니다.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 중 배전 자동화 단말장치(2005년, 2016년 12월말)와 디지털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 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원격 감시제어시스템, 고장점표정장치, 전자식 전력량계, 자동소화장치 등 있습니다.

전력 기기 제품 이외에 SCADA소프트웨어 자체 개발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3건을 한국 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 등록하였습니다.

배전 자동화 영역 주요 3사 중 해외 수출을 하는 유일한 기업이었으며, 국내 1위 기업입니다.

11) 피에스텍

피에스텍은 1957년 설립되었으며, 199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전력기기 사업 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입니다.

고품질 저 COST제품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단품 위주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사업 정책을 전환하여 최근 디지털 산업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009년 12월 정부 정책사업 스마트 그리드 시범 단지인 제주실증단지 사업에 LG전자 컨소시엄<스마트플레이스 분야>과 한전컨소시엄<GPS 시간 교정 시스템>에 참여도 했습니다.

12) 스맥

스맥은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 주 목적 사업으로 1996.03 설립되었습니다. 2009.05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2011.02.01 합병으로 인해 상기 통신사업 외에 기계사업을 추가로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기계사업 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시작되었으며, 공작기계 및 관련 부품, 산업용Robot 제조, 판매 등을 합니다.

스마트 그리드 제주실증단지 사업 스마트플레이스 분야 KT컨소시엄, 한전 컨소시엄 두 곳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13)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 에너지 시스템 등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01 설립되었습니다. 고효율자정소재와 방열, 나노 Membranc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 부문과 FPCB, 박막 필름 등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 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에 다양한 응용제품으로 사용되는 고효율 자성 소재를 자체 개발했으며, 고효율 자성 소재를 이용한 주력 제품은 스마트미터 핵심부품인 전류센서 CT 등 있습니다.

출처 : 관련 정보 – 에프앤가이드, 나무증권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주 12곳 알아보고 싶은 분은 링크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