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 8곳과 한국 현대카드 출시

갤럭시 이용자의 경우 삼성페이로 간편하게 카드 결제 가능하고 모바일 신분증까지 나오면서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은 애플페이가 되지 않아서 불편한 점이 있었죠. 하지만 조만간 출시될 수 있다고 하여 오늘은 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와 한국 출시 관련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 8곳 한국 현대카드 출시

1. 한국 출시되지 않는 이유

2014년 애플 9월 처음 공개가 되었으며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처음은 미국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현재는 지원 국가가 점차적으로 늘어 2022 8월까지 74개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14년에 출시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한국에 서비스 지원이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결제 방식

첫 번째 이유는 결제방식입니다. 삼성페이의 경우 자기장 방식으로 결제를 합니다. 그래서 기존 신용카드의 원리와 동일하기 때문에 별도의 카드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페이의 경우 삼성페이와 다르게 NFC 기술을 사용합니다.

*NFC란? 10cm 이내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입니다. 짧은 거리에서 정보교환이 되기 때문에 보안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자기장의 경우 단말기과 휴대폰 접촉을 해야 되지만 NFC 10cm 이내로 사용 가능하여 편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 단말기로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애플페이가 들어오게 되면 새로운 단말기를 보급해야 되는 부담이 생깁니다. 단말기 보급할 경우 부담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2. 수수료

국내 카드 회사들 신용카드 결제 금액의 0.8% ~ 1.6%, 체크카드 0.5% ~ 1.3% 정도 수수료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삼성, 엘지페이 등 소비자가 지문, 홍채인식을 사용하면 수수료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페이의 경우 1% 내외 CNP 수수료 요구하고 있어 어려움 있습니다. 2021년 중국에서 0.03%, 이스라엘에서 0.05% 책정되면서 수수료 부분에서 해결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고 하네요.


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 8곳 한국 현대카드 출시

2. 애플페이 관련주

1) 한국정보통신

카드 단말기 및 POS 시스템 설치된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정유사, 은행, 포인트 제공사 등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또 이들을 연결하는 VAN 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금융 VAN 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 시스템 구축하여 카드 사용 승인 중계 및 카드 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사업입니다.

매출 비중은 VAN, PG 등 95% 정도 차지하며, 신용카드 단말기 4%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는 한국정보통신 등 애플페이 단독 결제에 대한 기술 협의를 진행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KG이니시스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 정산 등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두주자로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 등 주용 경쟁기업입니다.

한국정보통신과 같이 애플페이 관련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3) 나이스정보통신

신용카드 비롯한 지불결제 수단의 거래 승인 대행 서비스 사업 및 이를 위한 단말기 판매와 임대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NICE페이먼츠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에 두 기업과 마찬가지로 애플페이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다는 소식 있다고 합니다.

4) 이루온

통신사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그리고 정보 서비스업 등 스토리지 장비 및 스마트카드 발급, 발송 시스템 및 방송 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 기반으로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인 KT 및 LG U+등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도입에 문제가 되었던 단말기 보급에서 NFC 방식을 지원하는 무선통신 유심칩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확인됩니다.

5)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뜬금없을 수 있지만 현재 가장 적극적으로 관심이 많은 현대카드는 아직 비상장 회사라서 가장 지분이 많은 현대차가 만약 현대카드 관련하여 도입이 된다면 수혜를 볼 것으로 확인되어 관련주로 넣었습니다.

6) 에이텍티앤

RFID 기반 스마트카드 교통 요금 결제 단말기 제조, 공급, 유지, 보수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 교통카드 판매 및 충전기, 일회용 발매 및 충전기, 버스 운전자 단말기, 버스 승하차 단말기, 고속버스 단말기, 택시 결제 단말기 등 있습니다.

티머니가 국내에 설치한 모든 버스, 택시 충전 단말기 유지 보수 사업자입니다.

티머니 애플페이 대열에 합류해 교통카드 연동을 추진할 가능성 있으며, 티머니 지분 9.5% 보유하고 있는 에이텍티앤이 관련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7) 코나아이

스마트카드 관련 토탈 솔루션 및 카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로 스마트카드 핵심기술 자바 오픈 플랫폼 기반의 IC Chip OS인 COS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성장 동력으로는 EMV(IC카드 국제기술 표준) 기반 세계 최초 개방형 충전식 모바일 결제 플랫폼 ‘코나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결제 플랫폼과 솔루션 사업과 지역화폐 사업 B2G 사업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보안성과 사용성 개선된 NFC 카드키 공급 중으로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8) 소니드

OLED 및 LCD 적용되는 디스플레이용 정밀화학소재와 LoT에 적용되는 무선 전자태그 등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통해 NFC 안테나 생산 및 성능 향상에 매진하고 있으며,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와 안정적인 공급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NFC와 무선 충전 기술이 결합된 NFC 복합 안테나 양산하는 기업이며, 삼성페이 도입될 때 NFC 안테나 납품한 이력 있어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 8곳 한국 현대카드 출시

3. 한국 출시 예상 feat 현대카드

현재 애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는 11월 30일 국내 출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유출된 내용에서 애플페이 서비스를 담은 현대카드 약관 이미지가 공개되었으며, 내용에는 현대카드 주식회사가 가입 고객에게 제공하는 애플페이 결제 서비스라는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 약관은 2022년 11월 30일 시행부터 시행한다고 나와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 오늘은 애플페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10대 ~ 30대 아이폰 사용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도입이 된다면 현재 한국 아이폰 점유율이 30% 넘어서 수요도 늘고 관련회사 수요도 많이 증가하여 많은 수혜가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다른 관련주 궁금하시면 링크 참고해 주세요.

스마트 그리드 관련주 /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