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할인 종류 카드 납부 방법 6가지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약을 하면 좋겠죠? 그중 아파트 관리비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아파트 거주하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장기수선충당금

아파트 관리비 할인 방법

장기충당수선금이란? 아파트, 오피스텔 거주하는 전월세 세입자의 경우 임대차계약 종료(이사하는 날) 집 주인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노후화(승강기 등) 될 시설물 교체 or 단지를 깨끗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을 장기간 모아둔 예치금입니다. 매달 관리비 고지서에 장기충당수선금 항목이 명시되어서 옵니다.

세입자의 경우 집을 비우는 날 관리실에 방문하여 장기충당수선금 내역을 받은 후 집주인에게 이를 제시하면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ex) 매달 관리비 고지서에서 장기수선충당금 1만 원씩 부담될 경우 세입자가 2년 후 집을 나갈 때 집주인에게 1만 원 곱하기 24개월로 24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입주 기간 중에 새 주인이 생길 경우 새 주인은 전 주인에게 장기수선충담금을 받고 세입자는 나갈 때 새 주인에게 청구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나중에 이사 갈 때 장기수선충당금을 받으면 제가 낸 것에서 받기 때문에 관리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출산가정 전기세 감면, 수도요금감면, 도시가스 감면

아파트 관리비 중에서 전기세, 수도세, 가스 비용도 부담이 됩니다. 그중 복지할인 대상자가 되시면 신청해서 요금 할인 받아서 아파트 관리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출산가정 전기세 감면 : 출생일부터 3년 미만 영아 1인 이상 포함된 가구를 대상으로 감면하고 있습니다. 신청일로 해서 출생일까지 할인을 하고 있으며, 3년이 될 때까지 전기 요금의 30% 최대 22,000원까지 할인해 줍니다.
  2. 수도요금 감면 : 다자녀(3자녀) 가구에게 수도세 30%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3. 도시가스 감면 : 다자녀 경우 동절기 6,000원 그 외에는 1,650원 할인이 되고 있습니다.

3. TV 수신료 해지하기

아파트 관리비 할인 방법

요즘같이 OTT가 대세로 자리를 잡으면서 젊은 세대들은 TV 시청할 경우 공영방송은 많이 보고 있지 않죠? 하지만 보고 있지 않아도 KBS에서 수신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매달 수신료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등 OTT를 주로 보고 있다면 수신료 해지 신청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지하는 방법은 우선 TV 수신료 납부 대상 조건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1. TV가 없어야 합니다. / 2. TV를 철거할 경우 / 3. 전력 소비 50kWh 미만 있을 경우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지방법

  1. 아파트일 경우 관리사무소 방문 후 TV 수신료 해지 얘기 후 신고서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관리사무소 없을 경우 or 입주민 개별적으로 수신료 해지를 신청해야 되는 아파트 경우 한국전력공사 or KBS 수신료 관련 콜센터로 전화하여 TV 수신료 해지 의사 밝히면 됩니다.
  2. 주택일 경우 한국전력공사 or KBS 수신료 관련 콜센터(1588-1801) 통화 후 TV 수신료 해지하시면 됩니다.
  3. KBS 홈페이지에서도 수신료 해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TV 수신료 해지 통해서 조금이라도 아파트 관리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4. 아파트 관리비 할인 카드

  1.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카드 : 아파트관리비 연 최대 24만 원 할인 / 도시가스 요금 10%할인
  2. 스마트한 싱글라이프의 시작 신한 Mr.Life : 전기, 도시가스 10% 할인
  3. 알뜰한 당신의 선택 LOCA 365 : 아파트 관리비 10% 결제일 할인 / 도시가스비, 전기료 10% 결제일 할인
  4. NS 홈쇼핑 삼성카드 : 아파트 관리비 정기결제 1만 원 이상
  5. 삼성 iD ALL : 아파트 관리비 2.5% 결제일 할인
  6. 삼성 ID 달달할인 카드 : 아파트관리비 등 생활요금 정기결제 연 최대 42만 원 결제일 할인
  7. 우리 국민행복카드 S2 : 도시가스 요금, 전기 요금 5% 청구할인
  8. 롯데월드카드 (삼성카드) : 아파트 관리비 7% 결제일 할인
  9.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요금, 전기 요금 자동납부 연결 시 7% 할인
  10. 알뜰 교통 우리카드 : 공과금 자동납부 10% 청구할인
  11. KB국민행복카드 :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시 5% 청구 할인
  12. NU Uniq Point : 아파트 관리비, 가스/전기 요금 2% 적립

아파트 관리비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는 많아 한번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카드 확인을 원하시면 할인 카드 링크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5. 아파트아이 관리비 할인

아파트아이 사이트 활용을 하면 관리비 조회/비교, 관리비 납부, 납부내역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비 할인으로(이벤트 참여 및 제휴사 포인트 전환 등을 활용해서 관리비 차감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 할인 방법입니다.

캐쉬 활용으로 해피머니, 에쓰오일, 쏘시오리빙, 서베이링크, 북앤라이프 활용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서베이링크 설문조사 앱 포인트 전환도 되기 때문에 앱테크 활용하면 많이 도움 될 것 같네요.

결제 수단으로 간편하게 아파트 관리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 페이 포인트 활용해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멤버쉽 가입하면 포인트 많이 챙길 수 있는데 괜찮네요.

쓱페이도 상품권 포인트 충전 후 아파트아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남은 상품권 or 상품권 할인 받아서 사서 하면 할인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토스 결제입니다. 토스 결제의 경우 토스프라임 가입을 해야 됩니다. 기존 결제와 다르게 가입 요금(월 5,900원)있기 때문에 부담될 수 있지만 가입 후 토스 간편결제 시 최대 12,000원까지 6% 캐쉬백 되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외에도 배달음식, 게임, 교육(도서), 영화 등 많은 곳에 해당되기 때문에 만약에 사용 많이 하는 편이면 가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탄소포인트제 가입, 에코마일리지

서울의 경우 에너지 마일리지 제도가 있습니다. 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6개월 주기로 체크하고 최근 6개월간 월평균 사용량에서 5% 이상 감축할 경우 마일리지를 주고 있습니다.

대상은 전기, 수도, 가스 중 전기를 필수로 최소 2개 이상 등록한 가정이 대상이 됩니다.

제공 마일리지는 5%~10% 미만 절감 : 1만 마일리지 지급 / 10%~15% 미만 절감 : 3만 마일리지 지급 / 15% 이상 절감 : 5만 마일리지 지급입니다.

사용방법으로는 홈페이지에 상품을 선택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서울 외에 타지역의 경우 탄소포인트가 있습니다.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수도, 도시가스) 과거 1 ~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할인

다른 재테크 꿀팁이 알고 싶다면 전기세 도시가스 할인 봐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