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원인과 증상, 생애주기별 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적장애 원인과 종류, 치료 경도 지적장애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지난 글에서 지적장애 정의에 대해서 소개를 했기 때문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지적장애 원인 및 증상?

첫 번째는 지적장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짧게 증상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언어 지연, 인지, 학습 기능의 발달 문제가 조기 보입니다.

가벼운 정도 정신지체인 경우는 학령 전기에는 쉽게 확인이 어렵지만 나이가 올라갈수록 추상적 사고능력 결핍 등 인지적 기능저하, 자기중심적사고 등 보입니다.

중간의 경우는 유아기 때는 정상적으로 의사소통 할수도 있으나 저학년 수준의 학업 성취가 어려우며, 적절한 도움을 받아서 복잡하지 않은 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심한 정도는 중요 단어와 숫자를 익힐 수 있으나 직업 훈련은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아주 심한 정도는 잘될경우 기본적인 지시에 대한 이해 및 단순 요구 하는 정도의 의사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선천적인 이상이 있습니다.

유전자 돌연변이로 특정 유전자에 변이가 발생해 지적장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운증후군, 염색체의 이상, 페닐케툔뇨증 등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임신 중 이상으로 태아가 감염병에 걸린 경우 또는 독성 물질에 노출 되어 지적장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풍진, 매독, 약물 복용, 방사선 노출, 알코올 섭취 등 있습니다.

세 번째는 출산 과정에서 저산소증 상태의 지속으로 인해 뇌 손상 등 있습니다.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영유아기의 뇌염 or 뇌막염, 영양실조, 뇌 손상 등 있습니다.

지적장애 치료 생애주기별

어릴 때 가정환경 등의 이유로 조기 개입이 되지 못해 큰 분들도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생애주기별 지적장애 치료 관련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생아, 영아 시기

  1. 조기 개입 이루어져 합니다. 발달 지연이 의심되면 빠르게 검사 등 진행하여 확인 후 빠르게 개입하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언어, 운동, 인지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가족의 경우에는 빠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교육도 함께 진행하면 좋습니다.

유아 ~ 어린이

  1. 특수 교육 관련해서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적응하여 학습 및 사회기술 발달 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2. 지속적인 언어, 물리치료, 행동치료 치료 필요합니다.
  3. 경제적 부담으로 발달치료 어려울 경우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사업도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사업 내용은 연령 만 18세 미만

장애유형은 뇌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장애 아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득 기준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능합니다.

서비스 가격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소득 기준바우처 지원액본인 부담금
기초생활수급자월 25만 원면제
차상위 계층월 23만 원2만 원
차상위 계층 초과 ~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월 21만 원4만 원
기준중위소득 65%초과 ~ 120% 이하월 19만 원6만 원
기준중위소득 120%초과 ~ 180%이하월 17만 원8만 원

서비스 신청은 신청 대상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됩니다.

청소년기

  1. 특수학교 다니며, 맞춤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일상생활훈련 그리고 지역 사회 연계 진로 탐구, 체험 등으로 사회성 등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성인기

  1. 직업 재활 프로그램,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진행하는 직업지원 프로그램 사업을 통해서 사회성 향상과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활동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