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통장 미래에셋 CMA 사용해서 혜택받기

지난번에는 카카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CMA 통장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소개했었는데 이번에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네이버 통장 미래에셋 CMA 통장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통해서 쇼핑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통장 만들면 많은 포인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목차


1. CMA 통장

네이버 통장  CMA

CMA 통장은 Cash Management Account 약자입니다. 종합 금융회사 or 증권사가 투자자로부터 예탁금을 받은 후 안정성이 높은 곳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유 입출금이 가능하며, 만기도 따로 없어서 현금을 유동성 있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통장입니다.

CMA는 여러 은행 증권사에서 가입을 하여 계좌를 만들 수 있으며, 저의 경우는 네이버 통장과 미래에셋 CMA 연동되고 있어서 만들었습니다.


1. CMA 통장 종류

1. RP형 CMA 통장

RP(환매조건부채권)을 기반으로 하는 CMA / CMA에 입금된 자금을 확정 금리형 RP에 자동 투자해서 이자 수익을 얻습니다. 채권이 기초로 되기 때문에 이자는 확정 금리입니다. 증권사에서는 CMA 들어가 있는 통장을 가진 분에게 확정 금리를 약속 후 투자를 통한 수익을 얻습니다. CMA 통장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확정 금리형으로 이율을 보장받기 때문에 원금손실 부담이 적습니다. 투자위험 또한 증권사가 하고 있어서 위험부담도 적은 편입니다.

  • 장점 : 입출금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 안전합니다. / 투자 등 현금 유동성 좋습니다. / 공과금 자동납부, 급여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 업무가 가능합니다. / 공모주 청약도 가능합니다.
  • 단점 :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경우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되지만 반대로 CMA 통장의 경우 예금자 보호는 되지 않네요. 하지만 증권사가 망할 확률이 크지 않지만 혹시 모르니깐, 이점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RP형 CMA 통장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 MMF형 CMA 통장

머니마켓펀드(Money Market Fund) 기반으로 하는 CMA입니다. 자산운용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서 펀드를 구성하고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이내 단기금융상품에 집중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입니다.

MMF의 경우 CMA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 하루만 통장에 돈을 예치해도 이익금이 발생합니다. 1년 이내 우량채권에 투자하여 손실 위험이 낮습니다. 하지만 원금 보장되는 상품이 아니며, 금리 상승될 경우 MMF 채권의 가치 하락할 경우 손실의 위험도 있습니다.

RP형과 다르게 확정 금리가 아닌 변동금리가 적용되고 있으며, 당일 출금이 아니며, 익일 출금된다는 단점 있습니다.

3. 종금형

종금형의 경우 수익증권, CP CD 등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던 내용과 다르게 은행예금과 같이 1인당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입니다.

4. MMW형

MMW(Money Market Wrap)의 약자이며, 신탁은 아니며, 고객이 자산을 증권사에 맡길 경우 증권사는 신용등급 AAA 이상의 한국증권금융 등 우량한 금융기관의 예금, 채권, 콜론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고 실적을 지급받는 상품입니다. 일일 정산을 통해서 익일 원리금(원금 + 이자) 재투자해 복리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예치 기간이 길수록 유리합니다. 또 수익률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or 시장금리에 연동되어서 요즘같이 금리 인상 시기에 딱 유리하죠.


2. 네이버 통장 하는 이유

네이버 통장 CMA 혜택

저도 원래 카카오뱅크를 주로 사용하다가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네이버에서 미래에셋증권과 함께 연계해서 만든 CMA 통장이 있어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CMA-RP형입니다. RP형은 위에서 설명되어 있으니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곳도 많지만 왜 네이버 통장을 만들게 되어서 사용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우선 네이버 페이를 활용을 많이 하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받아서 사용하게 되면서 포인트가 쏠쏠히 모이고 네이버 멤버십까지 하면 어마어마하게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통장 CMA 만들면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하루하루 이자가 쌓이고 이자 수익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요즘 금리도 계속 상승을 하면서 수익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변경 전에는 1,000만 원 이하 연 2.3% (세전) / 1,000만 원 초과 연 1.85%(세전) 이었습니다.
  • 변경 후에는 1,000만 원 이하 연 2.5% (세전) / 1,000만 원 초과 연 2.1%(세전)으로 증가했습니다.
  • 5월까지만 해도 1%에서 2.5%로 바로 반영해 주고 좋습니다.
  • 저는 약 750만 원 정도 들어가 있는데 하루 450원 정도 이자가 나와서 한 달이면 그래도 당당치킨 2마리 정도는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미래에셋 통장에서 충전해서 결제할 경우 최대 3%까지 구매 포인트를 챙길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 구매1%적립 + 충전 포인트 결제 1.5% 적립 + 미래에셋 증권 CMA 네이버 통장 0.5%)

그리고 네이버 멤버십까지 가입되어 있으면, 최대 4%까지 추가 적립을 할 수 있어서 포인트도 많이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네이버 통장으로 넘어온 이유입니다. 멤버십 하면 클라우드 80GB 주고 원하는 콘텐츠까지 1가지 이용할 수 있어서 네이버 이용하시면 이렇게 활용하면 이점이 많습니다.

자세한 포인트 내역이 궁금하시면 네이버 포인트 적립백서 확인해 주세요.

네이버 통장 미래에셋

2.55% 이자 + 포인트 혜택까지 받으니깐, 5만 원 조금 넘게 받았네요.


3. 네이버 통장 만드는 방법

네이버 통장 개설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 앱이 있어야 합니다. PC에서는 개설,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1. 네이버 앱 설치 진행

2. 네이버 앱으로 들어가서 네이버 페이로 들어간 후 내 지갑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찾기 어려울 경우 모바일 네이버에서 네이버 통장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개설할 경우 개인 정보 동의가 필요하며, 동의 후 네이버 통장 개설하면 됩니다.

4. 개설 화면 이동 후 이름, 이메일, 인적 사항 등 등록 후 개설 시작하기를 합니다.

5. 네이버 통장의 경우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CMA 통장으로 투자성향 진단 후 넘어가면 됩니다.

6. 신분증 촬영과 비밀번호 설정을 합니다. 신분증의 경우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둘 다 가능합니다. 밝은 곳은 인식이 어려워 어두운 곳에서 촬영하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인증 확인 필요하여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계좌 중 한 곳을 선택에서 넣으면 1원과 함께 보낸 사람 이름이 나올 텐데 확인 후 인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 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네이버 통장의 경우 카카오뱅크처럼 네이버에서 하는 건 아니며, 미래에셋증권과 같이 연계되어서 하고 있으며, 추후에 네이버도 카카오처럼 인터넷 은행 하지 않을까요? 그때 되면 또 어떻게 변화가 될지 궁금하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