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와 발달장애 차이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적장애와 발달장애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뇌의 발달 관련 상태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몰라서 알아보게 되었는데 이 글 검색 한 분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발달장애와 지적장애 모두 발달 문제가 포함되지만 각각 특성과 정의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목차

우선 각 지적장애와 발달장애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적장애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에 의해 지능이 일반사람보다 낮은 것을 말합니다. 적응 시 행동에 적응할 때 제한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적 장애의 경우는 18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주요 특성으로는 지적 기능의 제한으로 평균 이하의 지능지수로 인한 추리, 학습, 문제 해결 능력 등 이런 부분에 대해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적응 행동 제한으로 일상생활, 사회적, 개념적 기술(언어, 쓰기, 읽기)에서 제한됩니다.

마지막으로 진단기준은 DSM-5(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와 ICD-10(국제 질병 분류)을 기반으로 진단한다고 합니다.

발달장애란?

쉽게 생각하면 발달지연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 장애로 될 수 있는 지연된 상태입니다.

발달장애는 언어, 인지, 사회성, 놀이 기술 등 모두 포함되며, 모든 영역에 지연 또는 1~2가지 영역에 지연 있는 것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위와 같은 장애는 주로 22세 전 시작되고 계속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성으로는 포괄성으로 발달 장애는 지적 장애뿐만 아니라 자폐 스펙트럼 장애, 뇌성마비 등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신체적, 사회적, 학습적)

발달장애의 경우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약 25%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지적장애와 발달장애 주요 차이점

지적장애의 경우 특정한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에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달 장애는 신체적, 언어적, 학습적, 행동적, 대근육 운동, 미세근육운동, 인지, 사회성 등 포괄적으로 확인하려 진단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치료, 지원 기관 등 관련해서 글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뇌병변 또는 MBI점수 관련 정보가 궁금하면 파란 글 확인해주세요.

이 글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보건복지부 국립나주병원에서도 추가로 확인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