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갑작스럽게 이사를 하게 되면서 혼자서 방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사람이랑 같이 가서 잘 알지 못해도 구할 때 어려움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상황이 맞지 않아서 혼자서 둘러보고 구해야 했기 때문에 급하게
원룸 투룸 방 구하기 팁 등 찾아봤습니다.
목차
1. 원룸 투룸 예산 정하기
제가 살고 싶은 지역에 시세도 확인을 하고 보유한 금액으로 보증금, 한 달 부담할 수 있는 월세 비용을 알아봅니다.
저 같은 경우 갑작스럽게 이사를 하게 되어서 돈이 묶여 있는 금액이 많아 전세대출 등 고려해서 예산을 정했습니다.
예산을 정하고 방을 보니깐, 일단 그 가격대 있는 곳만 부동산 직원분이 보여주기 때문에 헛걸음하지 않고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증금, 월세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서 같이 체크가 필요합니다. 저는 관리비 경우 엘리베이터, 인터넷 요금, 분리수거, 원룸 청소 관리비가 들어가고 이전에 있던 곳은 수도세가 관리비에 포함이었는데 이번에 사는 곳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공과금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사는 곳은 공과금 전기, 도시가스, 수도세 이렇게 지출하고 있습니다.
중개 수수료도 처음 들어갈 때 비용이 발생하는데 미리 들어갈 집에 수수료 얼마인지 물어보면 바로 얘기해 주셨고 확인이 필요하면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개수수료의 경우 매물 종류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져서 주택, 오피스텔, 주택 외 부동산인지 확인하고 계산하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이사 비용도 발생하지만 저는 자차로 이사를 모두 했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찾아보니깐, 기본 5만 원에 거리에 따라서 요금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2. 거주할 지역 주변 환경, 시설 확인
다음에는 자신이 희망하는 주변 환경 등 고려하여 알아봐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일단 중요한 게 출, 퇴근 거리로 자전거로 1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곳을 찾았고 운 좋게 좋은 곳을 찾아서 바로 앞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있고 지하철도 걸어서 바로 앞인 곳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앞에 산책할 수 있는 곳도 찾았지만 주차는 살짝 아쉬운 점이 있지만 모든 면에서 다 완벽하게 고를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포기를 했습니다.
3. 인터넷 원룸 투룸 둘러보기
저는 네이버 부동산 통해서 원룸, 투룸 확인을 했습니다.
괜찮은 곳 있어서 전화하면 지금 없다고 하는 허위 매물도 있지만 바로 그런 곳은 넘기고 있는 곳으로 우선 전화해서 있다고 하면 바로잡았습니다. 인터넷으로 확인할 때 체크할 사항은 풀옵션(tv, 에어컨 등), 위치. 전세자금 대출 여부 등 확인했습니다.
4. 공인중개사 만나 직접 다녀보기
사진으로 보는 것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공인중개사와 약속을 잡고 제가 인터넷으로 봤던 방을 구경하러 다녔습니다.
직접 가서 보는 게 중요합니다. 인터넷으로 볼 때는 괜찮아 보였는데 일단 느낌이 딱 힘 빠지는 분위기의 집도 있어서 잘 둘러봐야 될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직접 가야 확인할 수 있는 부분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채광, 수압, 분위기 등 특히 수압의 경우 잘 체크해야 됩니다. 이전에 살던 곳은 수압이 별로였는데 처음이라 크게 문제없을 줄 알았는데 생활하는데 조금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진짜로 갔던 집의 여러 곳은 수압이 약한 곳이 많았고 강력하게 이 부분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2년 동안 생활할 수 있는 집이라서 체크 꼭 합시다.
원룸 투룸 방 구하기 할 때 여러 곳 부동산과 알아보면 좋지만 저 같은 경우 첫 번째 연락했던 곳에서 직접 태우고 많은 곳을 보여주셔서 처음 연락 했던 원룸 투룸 중개사 분과 계약을 했습니다.
근데 갈 때 그분이 보여주는 곳만 가지 말고 저도 인터넷에 알아본 곳을 보여주면 그분이 매물이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위에 말했던 조건에 집이 보여서 그곳이 있는지 물어보니깐, 있다고 해서 제가 마음에 드는 집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5. 원룸 투룸 계약 후 할 사항
그리고 들어갈 때 이번에는 임대보증금 보증서 할 수 있는 곳을 알아봐서 들어가서 추가로 비용이 들었지만 전세로 들어가다 보니깐, 비용이 커서 안전하게 하려고 임대보증금 보험 되는 곳으로 알아봤습니다. 보증보험료의 경우 임대인 75%, 임차인 25% 부담으로 생각보다 부담도 크지 않아서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원룸 투룸 계약 후 다음으로 해야 될 행동은 바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이것도 나의 소중한 전세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서 필수입니다. 위에 확인하면 하는 방법도 제가 자세히 안내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제가 방을 구하면서 느끼고 알아봤던 팁을 모두 공유했습니다.
처음 혼자서 방을 구하기 때문에 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처를 하기 위해서 미리 알아봤는데 여러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