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세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 9가지

요즘 전기세 인상으로 7월 ~ 9월 5원/kwh 4인 가구 기준 약 1535원까지 오르고 도시가스 요금은 메가줄당 1.11원 인상되어 가정용 기준으로 MJ당 15.88원에서 1.11원 인상된 16.99원으로 인상되어 가구당 월평균 2천220원 정도 인상이 예상됩니다.

경기도 안 좋은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전기세 절약
  1. TV 절전모드로 바꾸기 : 컴퓨터, 모니터 경우 절전모드 설정할 수 있는 건 알고 있지만 TV도 절전모드가 가능합니다. 절전모드 사용 시 전기 요금도 줄이고 TV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에어컨 전용 누적 차단기 관리 :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있으며, 봄, 가을, 겨울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 차단기 끄면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전기밥솥 보온 기능 사용 줄이기 : 전기밥솥의 경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가구입니다. 보온 기능만 사용하지 않아도 전기세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4. 냉장고 적정온도 설정 : 냉장실, 냉장고 최저 온도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적정온도 설정만 해도 전기세 줄일 수 있습니다. (여름의 경우 냉장실 온도 5도 이하 / 냉동실 온도 영하 18도에서 20도 이하) (겨울 냉장실 온도 1도 ~ 2도 / 냉동실 경우 영하 18도에서 20도 이하) 봄과 가을은 같으며, 냉장실 온도는 3도 ~ 4도 냉동실은 다른 계절과 같습니다. 계절마다 적정온도 사용 시 냉장고에도 좋다고 하니 실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대기전력 차단 :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플러그에 꽂아두면 전기가 소모됩니다. 전력소비가 큰 전자기기를 파악하고 전원 차단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셋톱박스의 경우 전력 소비량이 TV에 10배 달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가정에서 1년 동안 새어나가는 대기전력만 모아도 한 달 전기세는 나간다고 합니다. 귀찮을 수 있지만 전자제품 사용 후에는 플러그를 바로바로 뽑아주는 습관이 좋습니다.
  6. 전기 누진세 알고 200Kwh 이하로 사용 : 전기 누진세는 전기 사용량에 따라서 요금의 단가를 높이는 제도입니다. 누진세가 적용되면 요금도 달라지기 때문에 알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기타 계절
구간기본요금(원/호)전력량 요금(원/kwh)
200kwh 이하91093.2
201~ 400kwh1,600187.8
400kwh 초과7,300280.5
1. 기타 계절 : 1월 1일 ~ 6월 30일, 9월 1일 ~ 12월 31일 / 2.슈퍼유저 요금 : 동계(12월 1일 ~ 2월 말일) 1,000kwh 초과 전력량 요금 709.4원/kwh 적용
  • 하계
구간기본요금(원/호)전력량 요금(원kwh)
300kwh 이하91093.2
301 ~ 450kwh1,600187.8
450kwh 초과7,300280.5
1. 하계 : 7월 1일 ~ 8월 31일 / 2. 슈퍼유저 요금 : 하계(7월 1일 ~ 8월 31일) 1,000kwh 초과 전력량 요금 709,4원/kwh 적용

7. 세탁기에 빨래할 때 많이 해서 횟수 줄이기 : 세탁기에 빨래를 많이 돌리면 전기 소비량 많은 줄 알 수 있지만 빨래의 양보다는 빨래하는 횟수와 상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탁기 가동 시 많은 전력이 물을 따뜻하게 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찬물로 사용하는 게 전기세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8. 냉장고에 많이 채우지 말기 : 냉장고에 식품이 많이 들어가면 냉기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전력소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은 식힌 다음에 넣어야 전기세 절약할 수 있습니다.

9.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 사용 : 가전제품의 경우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을 경우 전기 소모량이 적습니다. 그리고 한전에서 1등급 가전제품의 경우 10% 환급 받을 수 있는 품목도 있다고 하니깐, 환경도 생각하고 전기세도 줄이고 환급도 받고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제품 사면 좋은 점이 많네요.

전기세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

2.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

도시가스 절약
  1. 수도꼭지 방향은 차가운 물로 하기 :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수도꼭지 방향은 차가운 쪽으로 해야 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온수로 되어 있으면 온도 유지를 위해서 도시가스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2. 안 쓰는 공간의 밸브 잠그기 : 보일러 배관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은 배관을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면접이 줄어 난방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잠그면 보일러 고장 날 수 있으며, 겨울에 동파가 될 수 있으니 추운 날에는 난방을 열어 방지해야 되는 점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내복, 수면잠옷, 거실 바닥 매트 깔아 온도 유지 및 높이기 : 겨울에 집에 있을 경우 추위를 느낄 경우 온도를 올리기보다는 내복, 수면잠옷, 수면양말로 체온을 유지하고 바닥에도 매트, 카펫을 깔아서 집안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4. 전기장판, 온수 매트 사용 : 에너지 효율 높은 전기장판, 온수 매트 사용하여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뽁뽁이 창문에 붙이기 : 원룸에 자취할 때 많이 붙였는데 다이소 같은 곳에서 뽁뽁이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뽁뽁이 창문에 붙이면 단실 효과 실내 온도 2~3도 올릴 수 있습니다. 외풍만 막아도 난방비를 10~2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6. 외출 시 보일러 외출모드 사용 : 외출할 경우 외출모드 사용하면 겨울철 동파도 예방할 수 있으며, 오래 꺼진 상태에서 다시 온도를 높일 경우 그 온도까지 올리기 위해서 많은 난방비가 들기 때문에 외출 시 외출모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온수를 (40도)로 조정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 절약하고 물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7. 겨울철 실내도 높이는 방법 : 겨울에 보일러를 틀 경우 집안이 건조해져, 피부, 호흡기에도 좋지 않고 공기 순환도 원활하지 않아서 실내 습도를 높이면 공기 순환을 도와 실내 온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 실내 적정 습도 40~60% 가습기, 주전자에 물을 끓이기, 젖은 빨래로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8. 보일러 청소하기 : 연료의 연소로 인해서 그을음 or 재와 물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인해서 열효율 좋지 않아 가을에 내부 청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도시가스 요금 납수 시 할인 제공하는 카드 이용 : 카드사 별로 도시가스 요금 카드로 자동이체할 경우 요금할인,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하게 제공하는 혜택이 있습니다. kb국민 탄탄대로올쇼핑티타늄, 신한 미스터라이프 등 도시가스 할인된다고 하니깐,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재테크 방법이 궁금하시면 링크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