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 관련주 국내 해외 5곳 정리

예전에는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신에 대체육으로 대체하여 먹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대체육 관련하여 관심이 생겼으며, 생긴 이유는 환경보호, 식량문제 등 있습니다.

오늘은 대체육 관련주와 대체육에 대한 장점, 단점 등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대체육 관련주 장점 단점


대체육 관련주 국내 해외 5곳 정리

1. 대체육이란?

  • 비 동물성 재료를 활용하여 식감과 모양 등 고기와 비슷하게 만든 식재료입니다. 거의 대체육은 콩 단백질 or 밀가루 글루텐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다른 말로는 식물성 고기라고 얘기합니다.

대체육 관련주 국내 해외 5곳 정리

2. 대체육 장점과 단점

1) 대체육의 장점

(1) 환경문제 해결

  • 가축을 키울 때 메탄가스를 비롯해 온실가스가 대량으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소의 트림이나 가스는 메탄가스가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후변화, 삼림파괴, 토지 황폐화, 물 부족 등 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있어 대체육에 대한 소비가 늘게 되면 가축의 양이 줄어 환경문제 개선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2) 식량문제 해결

  • 코로나 19로 인해서 육류 부족 현상이 심화되었는데 앞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로 식량 소비가 늘어 식량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어 대체육 시장이 커지면 식량문제에 대한 부분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건강

  •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여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상에 이점이 있으며, 식물 기반의 식단으로 인해서 당뇨병,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육류 못지 못하는 사람들의 외식의 폭 증가

  • 종교 문제로 고기를 먹지 못하고 채식주의자로 고기를 먹지 못해 외식의 폭이 좁았는데 대체육 시장이 성장하면 관련 요리가 많이 나와 외식의 폭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대체육 단점

  • 아직까지 보편적이지 않아 대체육에 대한 단가가 높아 대중적으로 먹기에 가격에 부담이 있습니다.
  • 대체육 시장이 발달하게 되면 축산업, 정육업, 고기 식당 등 관련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제에 악영향을 주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체육 관련주 국내 해외 5곳 정리

3. 국내 대체육 관련주 알아보기

  • 채식주의자 인구는 전 세계 나라 기준으로 약 2.4억 명으로 대체육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에서도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 2020년 228억 원으로 2016년 대비하여 23% 증가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2025년에는 298억 원으로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대체육 관련주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2020.01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가 통합되어 탄생한 회사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초소재 부문에서 한화솔루션의 케미칼 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PCV, CA, TDI 제품 등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 FoodTech실에서 신규 사업 중 미래 먹거리 사업 대체육, 배양육 등 실제 고기를 대신할 수 있는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배양육 스타트업 ‘다나그린’에 지분 투자를 했으며, 대체식품 스타트업에 대한 한화솔루션 투자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대체육 관련주 CJ제일제당

2007.09 CJ 기업 분할되면서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입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고 있습니다.

육상,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CJ제일제당은 2025년까지 매출 2000억 원 규모로 사업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1.12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론칭하여 비건 만두, 김치를 시작으로 식물성 사업 시작을 했습니다. 현재 라인업 확대가 되어 떡갈비, 함박스테이크, 주먹밥을 출시했습니다.

현재 기술로는 식물성 소재인 TVP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해 고기 함량이 높은 떡갈비 등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소재는 대두, 완두 등 자체 공법으로 배합하여 만든 식물성 단백질로 CJ만의 R&D와 제조 기술을 통해 단백질 조직들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하여 실제 고기와 비슷한 탄력 있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습니다.

3) 대체육 관련주 신세계푸드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 서비스, 외식사업, 베이커리를 펼치는 신세계그룹 중 종합식품기업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식품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 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했습니다.

식품 유통,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등 전 사업 부문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작년에 출시했던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사업을 B2C분야로 확장했습니다. 국내외 대체육 시장 선점에 나선다고 합니다. 현재 100% 식물성으로 만든 신제품 캔 햄을 선보였으며, 식물성 정육 델리’더베러’도 개장했습니다.

더 베러는 3개월 만에 5천 명 방문을 했다고 합니다. 더베러에는 식물성 음료, 치즈, 소스, 디저트 등 다양한 대안 식품들을 경험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관심을 가져 당초 예상했던 방문보다 2배 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4) 대체육 관련주 풀무원

풀무원은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습니다. 2008.07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풀무원 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 식품 전문 브랜드인 ‘지구 식단’을 론칭했으며, 식물성 대체육 등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구 식단은 나의 건강과 지구환경까지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식물화를 제안하는 지속 가능 식품 전문 브랜드입니다. ‘식물성 지구 식단’과 ‘동물복지 지구 식단’ 2개 하위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식물성 지구 식단의 경우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로, 최소 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와 특허기술을 활용하여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조직 단백질 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다고 합니다.


대체육 관련주 국내 해외 5곳 정리

4. 해외 대체육 관련주

1) 비욘드미트

2009년 미국에서 설립된 식물성 대체육 생산,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3년부터 식물성 닭고기 제품을 판매했으며, 2014년에 식물성 소고기 개발을 했습니다.

식물성 고기 생산 전문 업체이며, 푸드테크 기업으로 인식되어 나스닥 상장을 했습니다.

100% 식물성 기반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제품을 출시하며, 소고기 패티 형태의 ‘Beyond Burger’라는 플래그십 제품이 있습니다.

비욘드미트는 맛, 질감, 영양 측면에서 현재 경쟁사 대비하여 우위를 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체육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식량, 환경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될 문제로 대체육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주식 관련주 내용이 궁금하면 밑에 글 참고해 주세요.

아이폰 애플페이 관련주 /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