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의 경우 처음에 월급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그 관리를 위해서 우선해야 되는 통장쪼개기 방법과 하는 이유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도 통장쪼개기 하면서 생활비 등 각 항목에 맞게 분류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통장쪼개기 란?
월급이 들어오면 자신이 앞으로 사용할 통장에 목적에 따라서 나누어서 일정 금액을 통장별로 따로 이체를 하며, 정해진 돈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통장쪼개기 하는 이유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미리 사용할 금액을 목적별로 분류를 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한도 내에서 돈을 사용하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소비를 하고 지출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리 예산을 정하고 통장을 나누기 때문에 가계부를 사용할 이유가 적어집니다. 보통 4개로 나누지만 목적에 따라서 1년 여행 통장 등 각자 개인에게 맞게 통장을 나누어도 좋습니다.
3. 급여통장
급여통장은 매달 월급 들어오는 통장으로 여기에서 이제 각자 만든 통장쪼개기 통장에 일정 금액을 이체를 시키면 됩니다. 급여통장은 스쳤다가 가기 때문에 0원으로 만듭니다. 급여 통장은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실적도 쌓고 나중에 수수료, 대출이자 등 금융혜택받는 데 유리합니다.
4. 고정지출(공과금) 통장
고정지출(공과금) 통장의 경우 월세, 대출금, 통신비, 보험비, 자동차 보험 등 여기에 해당되며, 고정지출은 월급일에서 근처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현금 계속 가지고 있으면 사용하고 싶기도 하잖아요.
5. 생활비 통장
생활비 통장의 경우 내가 한 달 딱 사용할 금액을 모아두는 통장입니다. 생활비 통장의 경우 꼭 다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남으면 다음 달로 이월 or 비상금 통장, 저축통장으로 자산으로 모아도 되겠죠?
생활비 통장의 경우 예산을 너무 타이트하게 하면 심리적으로 힘들어서 돈을 자꾸 뺄 수도 있어 습관이 될 수 있고 신경을 너무 쓸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살짝 여유 있게 하고 남으면 비상금, 저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여행 or 행사 통장
여행, 행사 통장은 1년에 한번 어떤 여행이나 물건을 사고 싶을 때 미리 조금씩 모아두고 나중에 갈 때 사용하여 덜 부담되고 해서 저는 따로 여행 통장을 만들어서 모으고 있습니다.
7. 비상금 통장
비상금 통장은 갑작스럽게 돈이 나갈 경우 가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비상금을 미리 모아두는 통장입니다. 병원비, 차 수리, 경조사비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서 모아두는 자금입니다.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해서 지금 투자하고 있는 주식 or 대출을 받을 경우 이자와 손실 등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상금은 있어야 합니다. 저는 비상금은 제 월급에 2배 정도 모아서 계속 관리하고 있습니다.
8. 투자 통장
제 통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적금 등 하지만 주식이 한동안 흥행을 하면서 지금은 많은 비중이 주식계좌에 들어가 있는데 앞으로는 신중하게 비중 조절을 해서 적금 나눠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통장쪼개기 알아봤습니다. 이전에 풍차돌리기 예금, 적금도 사회초년생들에게 도움될 수 있어서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